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한 경영환경과 E-Business의 등장, 투자가들의 요구증가와 Technology발전에 따른 과학적 경영계획 기법과 시스템의 필요가 증가되고 있으며 변화의 속도, 불확실성의 정도, 정보, 주주 요구수준 등 주요 동인들의 급속한 변화는 기존 경영계획 프로세스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변화가 요구됩니다.
경영계획은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위험요인의 최소화, 조직과 제도의 혁신 등 기업의 경영관리 수준을 높임으로써 경쟁력, 수익성을 강화시키고 성장에 걸맞는 경영내실을 기하게 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전략적인 목표와 구체적인 방향 및 행동을 제시해주는 이정표가 되어야 합니다.
Business Planning & Simulation
경영계획 시스템은 전략이 반영된 중장기 계획으로부터 연간 경영계획, Rolling Plan, 관리 리포트로 이어지는 선진 프로세스의 구축과 외부 환경변수(환율, 유가, 원자재..), 내부변수(판매단가, 원가..)를 고려한 시나리오 별 Simulation에 의한 예측경영, 원인분석 등 경영진이 요구하는 핵심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하여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운영성과에 대한 통찰력 제공과 관리자로 하여 Business Trend를 파악하여 기회를 포착하고 그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판단력을 제공하여 기업전체의 성과를 향상 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경영자중심의 원가/관리회계 운영
원가/관리회계는 기존의 기업의 대외적인 이해관계자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재무회계와는 다른 경영자 중심의 기업 정보를 생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상품별 원가, 기존의 전통적인 원가방식에서 탈피하여 원가왜곡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ABC(활동기준원가), 수익중심점을 기준으로 분석하는 수익성분석, 판매조직과 생산조직을 구분하여 상호 내부거래를 인식하여 독립적인 회계단위를 생성하는 구분회계 등 재무적관점에서 벗어나 경영자의 기업운영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원가/관리회계는 중요합니다.
원가/관리회계의 정보를 생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건은 발생한 비용을 합리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기준으로 비용중심점과 수익중심점으로 배분하는 것입니다. 둘 이상의 유사한 기준이 상존할 경우 그 기준들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다 더 정확하고 다양한 관점의 배분결과를 생성하여 해당 중심점의 원가를 분석하여야만 기업의 중대한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입니다.